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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공간/건강

[육아를 위해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에릭슨(Erikson)의 8단계 성격 발달 단계 이론

by Weple 2021.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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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

 

육아 잡지를 정기적으로 읽는 분이시라면 심리 사회적 발달과 관련하여 에릭슨(Erik Erikson)이라는 이름에 익숙하실 것입니다. 발달 심리학자인 에릭슨(Erikson)은 아동 정신 분석 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으며 에릭슨(Erikson)의 8단계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으로 유명합니다. 심리 사회적 발달이라는 용어는 개인의 욕구(심리)가 사회(사회적)의 요구 또는 욕구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 거치는 단계이며 계속해서 읽으면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의 8 단계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비슷하게 에릭슨은 성격 발달이 단계적으로 일어난다는 이론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정신성 이론과는 달리 에릭슨의 이론은 사람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일생 동안의 사회적 경험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그의 관심은 사람들의 성격 발달이 상호 작용과 관계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성격 발달이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로 구성된 미리 정해진 순서로 발생한다고 이론화했습니다. 모든 단계는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 하며 향후 발달 기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이동하는 것에서 다음 단계로 가는 중추 역할을 하는 '충돌' 또는 '위기'가 특징입니다. 그러나 에릭슨에 따르면 위기가 성격 발달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은 심리적 특성을 발전시키거나 또는 발전시키지 못합니다.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면 사람들은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위험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심리적 강점(필수 덕목)을 가지고 사회라는 무대에 나옵니다. 갈등이 긍정적으로 처리되지 않으면 강한 자아 감각을 확립하는 데 필요한 필수 기술을 배우지 못합니다. 에릭슨은 또한 행동과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각 단계에서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반면, 사람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능력이 있게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개발 단계를 완료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를 완료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개인은 결국 좋지 않은 성격과 형편없는 자아 감각을 갖게 됩니다. 긍정적인 면에서 이러한 문제는 해결될 수 있으며 그 단계는 인생의 한 시점에서 성공적으로 완료됩니다.

모든 사람에 대한 에릭슨(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사회 심리적인 위기 발달되는 덕목 나이
1 신뢰감 vs 불신감 기대 유아 ~ 18개월
2 자율성 vs 수치심, 의심 의지 10개월 ~ 3세
3 주도성 vs 죄책감 목적 3 ~ 5세
4 근면성 vs 열등감 능력 5 ~ 12세
5 정체성 vs 역할 혼란 충실도 12 ~ 18세
6 친밀감 vs 고립감 사랑 18 ~ 40세
7 생산성 vs 침체감 보살핌 40 ~ 65세
8 자아 통합 vs 절망  지혜 65세 이상

 

에릭슨(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 - 1단계 : 유아~18개월

 

<1단계 : 유아기 : 신뢰감 vs 불신감>

에릭슨의 첫 번째 단계는 출생되는 유아기 때부터 시작하여 아기가 첫 번째 생일을 지나갈 때까지 계속됩니다. 이 단계에서 그들은 음식, 편안함, 따뜻함, 안전을 위해 엄마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기는 세상에 대해 취약하고 불확실한 상태로 태어나 부모가 일관된 보살핌과 안정을 제공하기를 기대합니다.

- 연령대
출생 ~ 18개월

- 기본 덕목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보살핌을 통해 아기는 신뢰와 희망이라는 기본적인 덕목을 발전시킵니다.

- 결과
이 단계에서 구축된 신뢰는 삶의 후기 단계에서 위협의 시기에 안정감을 제공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부모의 보살핌에 일관성이 없거나 신뢰할 수 없거나 예측할 수 없는 경우 유아는 불안, 불신 및 의심을 갖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그들은 주변 사람들과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습니다.


<2단계 : 유아기 : 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

아기가 자신의 독립성을 주장하기 시작하거나 스스로 무엇인가 하는 것을 선호하고 그것을 주장하는 것은 자율성의 이정표입니다. 이 단계에서 그들은 음식, 옷, 심지어는 그들이 원하는 신발에 대한 선호도를 보여줄 것입니다.

- 연령대
18개월부터 3년까지

- 기본 덕목
이 단계에서 성공하면 자율성의 덕목이 발전할 것입니다. 충분한 지원과 격려가 그들에게 제공될 때, 그들은 자신의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에 있어 더욱 독립적이고 자신감 있고 안전해집니다.

- 결과
육체적, 인지적 성장은 부모로부터 부분적으로 독립하기 시작하는 이 단계를 표시합니다. 그들은 스스로 먹을 수 있고, 도움 없이 변기에 갈 수 있으며, 심지어 옷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신뢰와 자기 인식을 가지고, 그들은 자신의 판단에 더 의존합니다.

 


<3단계 : 취학 전 학년 : 주도성 vs 죄책감>

아이들이 사회적 놀이를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집단 놀이를 하는 시기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결과를 통제하고 주도권을 잡는 법을 배울 때입니다. 이 발달 단계에서 아이들은 어떤 협상 환경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웁니다.

- 연령대
3 ~ 5세

- 기본 덕목
아이들이 자신의 이니셔티브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준비가 균형을 이룰 기회를 가질 때, 목적의 미덕은 자아에서 나온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은 아이들이 자신감을 느끼고 공동 목표를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단계의 미덕을 얻지 못하면 자기 의심, 죄책감 및 추진력 부족에 빠지게 됩니다.

- 결과
이 단계에서 성공하면 아이들은 그룹으로 놀고, 어울리고, 게임을 만들고, 놀이 규칙을 고수할 수 있습니다.

 


<4단계 : 초기 학년 : 근면성 vs 열등감>

개발의 네 번째 단계는 더 경쟁력이 있고 동료들과 함께 하는 것과 같은 일에 참여하는 초기 학년에 발생합니다. 또한 학습 결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와 함께 읽고, 쓰고, 수학을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연령대
5 ~ 12세

- 기본 덕목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지도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보다 먼저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반영하는 능력의 미덕을 개발합니다. 기술을 개발하지 않으면 열등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 결과
이 단계에서 동료 그룹은 더 큰 의미를 갖기 시작하고 그들의 능력은 그들이 자존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을 동료와 비교하고 자신의 역량을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량은 기술을 구축하고, 이를 적용하여 결과를 얻음으로써 입증됩니다.

 


<5단계 : 청소년기 : 정체성 vs 역할 혼란>

다섯 번째 단계는 청소년기에 자신의 가치, 신념 및 목표를 살펴보고 자신의 감각에 더 잘 맞는 새로운 것을 채택함으로써 자신과 개인적 정체성을 찾습니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이들을 더욱 독립적으로 만들고 정체성을 습득하게 할 것입니다.

- 연령대
12 ~ 18세

- 기본 덕목
이 단계에서의 성공은 강한 정체성과 그들의 이상, 원칙 및 신념에 전념하면서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청년이 미래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생각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은 충실함의 덕목으로 이어집니다.

- 결과
개인은 사회의 표준과 기대를 성공적으로 지킬 수 있습니다. 개인의 정체성은 평생 동안 지속될 자신의 감각을 획득하고 생성합니다.

 


<6단계 : 청년기 : 친밀감 vs 고립감>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우 친숙하고 강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삶을 공유할 낭만적인 파트너를 찾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개인이 헌신적인 관계에 시간과 감정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이전 단계보다 더 어려운 도전 목표를 제시합니다.

- 연령대
18 ~ 40세

- 기본 덕목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사랑과 헌신의 덕목이 구축됩니다. 청년들도 이 단계에 정착하여 장기적인 가족 지향적 목표를 위해 타협합니다. 이전 단계를 완료하지 않고 강한 정체성을 가지지 않으면 강한 헌신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따뜻함과 친밀감의 부재와 결합된 정체성과 보안의 부족은 고립을 유발합니다.

- 결과
이 단계에서 개발된 사랑의 덕목은 청년들이 정서적, 육체적 사랑을 모두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상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능숙 해집니다.

 


<7단계 : 중년기 : 생산성 vs 침체감>

성인기 동안 사람들은 주로 직업과 가족에 초점을 맞춘 삶을 계속 구축합니다. 성공적으로 이뤄가는 사람들은 지역 사회에서 시작하여 세계에 기여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 연령대
40 ~ 65세

- 기본 덕목
자신의 경력과 삶이 정돈된 개인은 유산을 남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여하려는 욕구는 그들이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종교적 또는 기타 인도주의적 또는 환경적 원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합니다. 성공적으로 처리될 때 이 단계에서 발달되는 덕목은 보살핌입니다. 개인은 또한 자신의 경력과 개인 생활에 대한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중요한 이정표에는 자녀가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결과
인생의 주요 이정표를 달성하면 자녀, 지역 사회 및 사회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무대를 완성하지 못하면 중년의 위기가 닥치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는 새로운 삶의 목적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8단계 : 후기 성인기 : 자아 통합 vs 절망>

마지막 단계는 삶에 대한 성찰이 지배하는 노년의 시작을 만듭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자주 돌아보고 삶의 모든 면에서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따라 기쁨이나 후회를 느낍니다.

- 연령대
65 세 이상

- 기본 덕목
지금까지 모든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사람들은 자부심과 강한 성실함을 느낄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발달된 덕목은 전반적인 만족감과 후회가 적은 삶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지혜입니다.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낭비한 것에 대한 절망감을 느끼고 많은 후회를 겪을 것입니다.

- 결과
이전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이 단계의 개인은 젊은 세대를 인도할 지혜가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넓은 마음, 평정 및 마음의 평화가 특징입니다. 그들은 또한 죽음에 직면 한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8단계 발달 이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에릭슨의 발달 단계는 성격 발달이 미리 정해진 순서로 발생한다는 이론입니다. 그것은 이전 단계의 성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람들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각 단계를 거치는 것은 사람들이 삶의 복잡성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본질적인 덕목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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